“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독립문역 3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추진 7년 만에 개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3번 출구에 오는 13일 에스컬레이터가 개통된다. 2009년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 지 7년 만이다.

독립문역 3번 출구는 종로구 교남·행촌·무악동 방향으로 이어져 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 자주 드나드는 출구라 오래전부터 에스컬레이터 설치 민원이 제기돼왔다. 당초 2009년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계획해 6억원의 예산을 배정받았지만 서울시 사업 담당자의 인사이동 등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 2013년 말까지 중단됐다.


경점순 종로구의회 의원

주민 숙원사업을 해결한 주인공은 경점순 종로구의회 의원이다. 불편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늘어나자 경 의원은 지역 주민의 대표로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직접 행동에 나섰다. 그는 2014년 2월 구청 담당과장을 만나 독립문역 에스컬레이터 사업 추진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즉시 간담회를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김영종 종로구청장, 구청 및 구의회 관계자들과 서울메트로, 주민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 구청장이 자초지종을 듣고 적극 힘을 보태며 같은 해 3월부터 서울메트로에서 공사를 시작하는 것으로 회의가 마무리됐다.

그러나 다른 문제가 또 발생했다. 선정된 시공업체가 4월에 예상치 못한 부도를 맞아 공사가 지연된 것이다. 경 의원은 다시 구청과 서울메트로에 시공업체 재선정을 촉구하며 사업 추진을 유도했다. 그리고 8억 8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해 3월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됐다.

경 의원은 “독립문역 에스컬레이터 개통으로 교남·행촌·무악동 주민은 물론 이 지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주민 숙원사업을 해결했다는 것에 의정 활동의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종로 주민들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