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 스포츠·문화 등 남북협력사업 조직 확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평축구·전국체전 공동개최 준비

팀원 15명까지… 상위 조직 신설

서울시가 남북 협력 사업을 전담하는 인력과 조직을 확대하기로 했다. 남북 관계 개선 기류에 따라 남북 간 스포츠·문화 분야 교류에 힘을 싣기 위해서다.

곽종민 서울시 조직담당관은 6일 “강원·경기 등 다른 광역자치단체에 비해 서울시의 남북 협력 사업 전담 인력·조직이 뒤처지는 측면이 있다”면서 “6·13 지방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다음달 18일 시의회가 개최되면 의결을 거쳐 7월부터 확대된 조직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의 남북 협력 사업 전담 조직과 인력은 기획조정실 대외협력담당관 아래 팀(5급) 단위인 ‘남북협력팀’ 4명이다. 인력은 최대 15명까지 확충하고, 조직은 상위 조직인 과(4급) 단위를 신설한다는 구상이다.

당초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3급) 단위 조직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가 국 단위 조직을 새로 만들려면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야 하기에 일단 자율적으로 신설이 가능한 과 단위로 추진하기로 했다.

북한이 아직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는 만큼 우선 스포츠·문화 교류에 물꼬를 트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김규룡 서울시 대외협력담당관은 “각 부처, 지자체에서 각종 남북 협력 사업 제안이 쏟아지는 상황이라 통일부 등 컨트롤타워의 조율을 기다려 봐야 안다”면서 “서울시에서는 9월 경평축구 부활, 내년 제100회 전국체전 서울·평양 공동 개최 등을 이미 제안해 놓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5-07 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