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소는 지역주민이 도로·교통·청소 등 12개 현장 민원 분야를 전화·문자·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고하면 처리부서 담당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실시간으로 처리과정을 알리는 시스템이다. 이번 평가는 응답소 현장 민원 처리실태, 현장 민원 살피미 운영실적, 참여노력도 3개 분야 8개 지표를 기준으로 이뤄졌다.
금천구는 동별 지역주민 5명으로 구성된 현장 민원 살피미 분야에서 만점을 받았다. 주민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추진하고, 생활불편사항 신고를 독려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다. 또 구민의 민원처리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강화, 목표처리시간 준수, 현장사진 첨부 등 한 발 더 다가가는 행정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 행정을 통해 생활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