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모니터 앞에 모인 청소년 100명, ‘포스트 코로나’ 마포를 고민하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혁신교육지구 정책 토론회 개최


지난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마포구청소년문화의집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청소년 정책 토론회’에서 유동균 마포구청장이 참가자들과 영상으로 얘기하고 있다.
마포구 제공

“청소년 여러분들은 언제나 변화의 주체였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을 외쳤던 유관순 열사,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해 전 세계에 경각심을 일깨웠던 그레타 툰베리까지 이들은 모두 청소년이었습니다.”

지난 17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마포구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열린 ‘청소년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 때문에 온라인상으로 만난 100여명의 지역 청소년들에게 포부를 품으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마포혁신교육지구 청소년 정책 토론회는 지역 청소년 및 부모 55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 마포구 청소년 요구조사’의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다.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해 함께 고민하고 얘기하며 마포구 청소년 정책 등이 나아갈 방향을 도출하는 공론화의 장이기도 하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의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토론으로 진행했다.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20명의 토론 및 발표 전문가와 함께 정책 건의, 전체 토론, 조별 토론 등으로 이뤄졌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유 구청장은 온라인상으로 참가자들을 만나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장래 희망이 없어 고민이라는 한 초등학생은 “처음부터 정치하고 싶었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이에 유 구청장은 “지금은 장래 희망이 없더라도 평소에 미리 준비를 해둬야 한다. 책을 많이 읽고, 많이 놀고, 많이 운동하며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게 중요하다”며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오는 법이니 자신이 큰 그릇이 돼 많이 담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응원과 격려로 답했다.

이후 참가자들은 온라인에서 2시간가량 열띤 토론을 벌였고, 여러 정책 제안이 오갔다. 이 가운데 청소년들의 진로와 진학 고민 해소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특히 수능 가이드와 같은 진학 관련 프로그램과 코로나19를 반영한 학생기록부 개선이 필요하다는 등 청소년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다채로운 의견이 나왔다.

구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결과를 전 부서와 공유하고 향후 정책 수립과 사업 추진 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유 구청장은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청소년들이 정책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토론의 장을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0-09-21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