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협, 초과사망률 6% 상승 주장에 정부 “근거 확인 어려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초과사망 개념, 학계와 달라” 반박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정부가 올해 초과사망률이 전년 대비 6% 상승했다는 대한의사협회(의협) 주장에 대해 “근거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4일 코로나19 여파로 예년보다 6%, 환산하면 2만명에 가까운 초과사망이 발생했다는 전날 의협 주장과 관련해 “의협에서 사용한 초과사망 개념이 학계에서 쓰이는 것과 차이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초과 사망은 일정 기간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수준을 넘어 발생한 사망자 수를 의미한다.

윤 반장은 “통계청에서는 1년이 아니라 과거 3년간 최대 사망자 수를 넘었을 때 초과사망 개념을 사용한다”며 “의협이 작년 사망자 수 기준으로 올해 (초과)사망을 판단하는 건 통상적인 개념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특히 통계청이 지난 12일 발표한 초과사망 관련 자료는 사망신고 집계에 따른 시차로 지난 10월 31일까지 반영됐다고 덧붙였다. 윤 반장은 “통계청 자료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3% 사망자 수 증가가 확인됐다”면서도 “매년 인구 고령화로 자연적인 증가가 있고, 작년 사망자 수는 예년과 달리 특이한 형태로 단순비교가 어렵다”고 말했다.

2018년 한파로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지난해는 직전 해 대비 사망자가 감소한 것 같은 결과가 나타났고, 이를 기준으로 올해 사망자 수가 3% 증가했다는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12-2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