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남 메이커스페이스 조성…4차 산업혁명 인재 키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로봇고서 미래 신기술 체험

서울 강남구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공간을 만들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밀집한 강남구의 특성을 살려 미래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강남구는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거점센터’를 서울로봇고등학교에 조성하고 지난 19일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청소년들이 3D프린터 등으로 직접 콘텐츠를 구상·제작하는 공유형 창작공간이다. 이 공간에선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낸 뒤 물건을 만들어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이론을 통합적으로 배우는 교육 방식인 메이커 교육이 이뤄진다.

서울로봇고 거점센터는 지난해 5월 서울시교육청과의 업무협약(MOU)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강남구는 교내 9개 동아리실을 리모델링해 660㎡ 규모의 ‘메이커존’을 만들었다. 지역 청소년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도 레고·휴머노이드·산업로봇 등 4차 산업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강남구는 민선 7기 공약사업인 미래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지금까지 풍문고·대청중·학동초 등 등 총 8곳에 거점센터를 설치했다. 또 로봇·3D프린터 등의 교육기자재를 지역 17개 중학교에 지원하는 등 메이커 교육 확산에 힘쓰고 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강남구는 든든한 재정 역량을 바탕으로 행정서비스 가운데 교육 분야에서 높은 성적을 받아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면서 “앞으로도 청소년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품격 교육도시’ 강남다운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1-21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