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식당 사장님~ ‘수리’가 손님 데려온대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먹자골목 활성화 위한 캐릭터·BI 제작


‘수리’

“코로나19로 침체된 골목상권, ‘수리’가 지킬게요.”

서울 강서구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골목상권 브랜드를 개발했다. 구는 강서구청 인근에 위치한 ‘강서먹자골목’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캐릭터와 통합 이미지(BI)를 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구가 개발한 캐릭터의 이름은 ‘수리’다. 천연기념물 제324호로 지정된 수리부엉이에서 따왔다. 수리부엉이는 복을 가져다주고 지혜를 상징하는 동물로서 강서먹자골목이 손님이 많이 드나드는 곳으로 거듭나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BI는 다양한 음식과 즐길거리를 의미하는 포크와 마이크를 이미지화했다. 구 관계자는 “골목상권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살리고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친근한 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브랜드를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구는 캐릭터와 BI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구민과 상인의 의견도 반영했다. 지난해 10월 ‘강서먹자골목 브랜드 공모전’과 먹자골목 상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브랜드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았다. 먹자골목 상인연합회 관계자는 “골목을 대표하는 독자적인 브랜드와 캐릭터가 탄생해서 기쁘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강서먹자골목이 강서구의 대표 상권으로 부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구는 새롭게 제작한 브랜드와 캐릭터의 디자인 저작권을 등록해 향후 온·오프라인 홍보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새롭게 탄생한 브랜드가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골목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인들을 돕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3-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