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방사능 걱정 없는 구로 급식… 연말까지 식재료 집중점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어린이집·학교 시설 방사능 안전 점검
유통·판매사 등 160곳 방문 식재료 수거


서울 구로구 어린이 급식시설 검사 기관 관계자들이 식재료를 살펴보고 있다.
구로구 제공

“어린이집·학교 급식, 방사능 걱정 없이 안심하고 드세요.”

서울 구로구가 어린이집과 학교 급식시설 식재료의 방사능 안전검사를 한다고 8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급식 재료에 대한 방사능 오염 불안감을 해소하고, 어린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연말까지 식재료 방사능 집중 점검을 한다”고 말했다.

검사 대상은 학교·유치원 공급업체, 어린이집 공동구매 계약업체, 대형 유통 판매업체 등 160곳이다. 구는 이달 말부터 농수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등 중점관리 대상 식재료 150개 품목을 방문 수거할 계획이다. 방사성 세슘, 방사성 요오드 등이 일정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를 조사한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민간 검사기관이 검사를 맡는다. 결과는 매 분기 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구는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 식재료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 발의를 통해 2014년 7월 서울시 최초로 ‘서울시 구로구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따라 매년 지역 어린이 급식시설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하고 결과를 공표한다. 2015년 검사를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부적합 사례는 단 1건도 검출되지 않았다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급식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방사능으로부터 청정하고 안전한 급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철저하게 검사하겠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구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7-0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