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생활쓰레기 50% 감량… ‘성동형 자원순환 교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분리배출법·자원활용법 온라인 제공
조깅하며 쓰레기 줍는 플로깅 캠페인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서울 성동구는 생활쓰레기 50% 감량을 위해 이달부터 주민 대상으로 ‘성동형 테마별 자원순환교육’을 실시한다.

성동구는 ‘나와 지구, 우리와 환경’이란 이번 교육은 쓰레기 분리배출법과 쓰레기를 만들어내지 않는 ‘제로웨이스트’ 실천법 등 실생활 정보를 제공하고 쓰레기 자원 활용 가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교육은 세 가지 주제로 구성, 9회에 걸쳐 진행된다. 청소년과 함께하는 교육 내용도 마련, 환경 생태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주민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교육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통해 진행된다. 구글폼이나 구 홈페이지에 있는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거나 별도 마련된 QR코드로도 신청할 수 있다.

구는 지난 6월 성동구 자원순환 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 매년 7%씩 단계적으로 줄여 생활폐기물을 50% 감량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이어 주민공감과 참여 유도, 폐기물 발생 억제, 재활용률 상향을 3대 정책 방향으로 삼았다.

지난 5월부터는 ‘성동 푸르미 재활용 정거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달 자원순환교육과 함께 환경에 관심있는 청장년 대상으로 환경토론모임 출판지원 사업도 벌일 계획이다. 다음달엔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중랑천 플로깅’ 캠페인도 실시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분리배출법과 쓰레기 자원에 대한 인식 제고가 중요하다”면서 “생활폐기물 50% 감량을 위해 구의 역량을 집중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공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8-0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