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쓰레기 제로’ 실천 앞서가는 마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에코 대학생’ 격려 유동균 구청장

일회용품 줄이고 재활용 실행 높이려
쓰레기 문제 고발·자원순환 장려 의도
9~10월 곳곳 사진·모형·체험작품 전시
유 구청장 “자원순환 일상서 실천 앞장”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이 비대면 자원순환교육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마포구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포장·배달이나 택배가 늘어나면서 쓰레기도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환경오염에 대한 위기의식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마포 주민의 ‘쓰레기 제로’ 운동이 실질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자원순환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겠습니다.”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이 지난 26일 온라인으로 지역 대학생 20명과 마주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 실천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포구가 마련한 환경 교육에 참여해 ‘열공’하는 대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쓰레기·기후 위기 대응 연령대별 맞춤 교육

구가 기획한 ‘에코 큐레이터’는 대학생들이 일정 교육을 받은 뒤 직접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은 작품을 기획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환경강사로부터 쓰레기 문제의 현황, 자원순환을 위한 다양한 사례,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시 방법 등을 배우고 두 팀으로 나누어 모형·체험 전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 구청장은 참가자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소중한 동행에 힘을 보태 준 여러분께 감사하다”면서 “9~10월 망원한강공원, 경의선 숲길공원 등 마포 곳곳에서 펼쳐질 환경 전시회를 통해 더 많은 주민이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는 이처럼 코로나19 시대에 점차 대두되고 있는 쓰레기 문제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다. 우선 지난 5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지역 내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생들을 대상으로 환경도서를 함께 읽고 직접 분리배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우리는 지구마을 지킴이’를 선보였다. 중학생들을 위한 ‘플라스틱 올림픽’은 지역 내 일부 중학교를 선정해 ‘플라스틱 모으기 운동’을 진행한 뒤 모은 플라스틱으로 새로운 작품이나 상품을 만들어 다시 학교에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구 관계자는 “생태·환경 전반에 대한 교육은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쓰레기 발생량이 눈에 띄게 늘어난 만큼 자원순환 관련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로 쓰레기 늘어 자원순환 교육 확대

구는 앞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각종 체험형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자라나는 우리 자녀들이 환경교육으로 일찍이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일회성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자원순환사회를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8-3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