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에 관용카드로 ‘흥청망청’…‘나사 빠진 공직’ 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코로나 한마음 방역·휴먼뉴딜… ‘청정 삼다도’ 만들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일하는 청소년 부당근로 피해 급증…성희롱·폭언·폭행 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文대통령 예약 효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첫 결실 ‘캐스퍼’ 대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주글로벌모터스, 경형 SUV 생산 돌입
하루동안 온라인 사전예약 1만 8940대


15일 오전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업단지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완성차 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결실인 경형 SUV 캐스퍼의 생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 GGM은 캐스퍼를 1만 2000여대 생산할 계획인데, 지난 14일 하루 동안 1만 8000여대가 사전 예약됐다.
광주 연합뉴스

전국 첫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15일 경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캐스퍼’ 1호차 생산을 시작으로 양산체제에 돌입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캐스퍼는 지난 14일 하루 동안 온라인 사전 예약이 1만 8940대를 기록했다. 올 하반기까지 예정된 생산 물량 1만 2000대를 이미 웃돌 정도로 인기몰이 중이다. 국내 자동차업계에서는 캐스퍼의 시장 진입 성공의 신호탄으로 평가하고 있다.

‘캐스퍼는 현대차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엔트리 SUV’이다. 개성을 살린 내·외장 디자인과 컬러, 용도에 따라 실내 공간 조절이 가능한 시트,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기본 적용으로 안전성을 확보했다. 운전자 중심의 다양한 편의 사양을 탑재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또 1300만원대의 ‘착한’ 가격도 인기몰이의 원인이다. GGM은 직원의 연봉을 현대와 기아차 근로자의 절반 이하로 낮추면서 ‘가성비’가 높은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캐스퍼의 착한 가격과 뛰어난 품질, 여기에 노·사·정 등 사회적 합의에 의한 탄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면서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GGM의 성공적인 안착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획을 그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온라인 예약을 통해 캐스퍼 구입을 결정하는 등 사회 저명 인사들의 관심도 뜨겁다. 문 대통령은 이날 1호차 생산 기념행사에 서면 축사에서 “2019년 1월 사회적 대타협부터 오늘 신차 출시까지 모두 한마음으로 이뤄낸 일”이라며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번 신차 생산은 시민들의 오랜 염원, 노동계와 현대차의 결단, 대통령의 적극적인 지원이 어우러져 빚어낸 기적과는 같은 일”이라며 “노사상생의 정신이 광주발 전국 확산, 자동차발 전체 산업 확산의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21-09-1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정순균 강남구청장 “공공주택, ‘제3의 부지’에 건설 방안

서울의료원 부지 당초 취지 맞게 개발 市 송현동 부지와 맞교환 추진에 반대 ‘정치소재 악용’ 발언 관련자 조치 촉구

생명을 살리기 위한 따뜻한 나눔…코로나시대 성북의 ‘특별

‘주민 헌혈의 날’ 행사 찾은 이승로 구청장

양천·노원·송파구청장, 국토부에 “재건축 규제 완화해 달

노형욱 장관과 면담 갖고 공식 요청 구청장들 “구조안전성 비율 낮춰 달라” 盧장관 “필요성 공감하지만 시기상조”

양성평등 정책·안심마을… 강동, 진화하는 ‘여성친화도시’

區 기획·감사 등 관리직 절반 여성 발탁 비상벨 설치·1인 가구 안심홈세트 지원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