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갈 곳 없던 ‘애들 집‘ 갈 곳이 없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공 동물보호센터, 주민 반대로 표류


오는 26일 문을 여는 경북 경주시 공공 동물보호센터 내부 모습. 유기·유실 동물들이 쾌적한 환경에 서 지내고 있다.
경주시 제공

자치단체들이 유기·유실동물을 체계적으로 보호·관리하기 위해 추진 중인 공공 동물보호센터 설치가 주민들의 ‘님비(NIMBY) 현상’에 가로막혀 표류 또는 무산되고 있다.

23일 경북도에 따르면 경주와 경산, 구미, 군위, 성주, 상주 등 도내 6개 시·군이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경주와 경산, 구미 등 3곳은 국비(총 60억원) 사업으로, 나머지 3곳은 지방비(총 9억원) 사업이다. 시·군 동물보호센터는 유기동물 격리시설, 치료실, 사무실, 회의실 등을 갖춘다. 계획대로 건립되면 도내 공공 동물보호센터는 현재 11곳에서 17곳으로 늘어난다. 센터가 확충되면 연간 도내에서 발견되는 유기동물 9000여 마리 가운데 상당수를 안정적으로 치료·보호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기존 동물병원 등에 위탁해 운영하는 보호센터(12곳)의 열악한 사육환경 및 운영방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한 환경단체가 민간 위탁 보호센터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A보호센터는 전직 개 농장주가 운영하고 있었고 사육 식용개와 함께 유기견을 관리했다. B보호센터에선 견사 앞마당에서 다른 개들이 보는 가운데 2년간 400여 마리가 안락사됐다.

하지만 경산·상주·군위·성주 등 4곳에선 소음과 냄새, 분뇨 등 환경오염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발 때문에 보호센터 건립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산시는 지난해 말 용성면 부제리 보호센터 건립 계획이 주민 반발에 직면하자 사실상 포기하고 시유지 등 다른 부지를 물색하고 있다. 그러나 1년이 다 된 지금까지 성과를 내지 못한 상태다. 군위군은 건립 계획을 아예 포기하고 관련 예산 3억원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는 김천·문경·영양 등 3곳에 보호센터 건립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지만 벌써부터 지역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북 군산시와 경남 고성군도 보호센터 사업 예정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결국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규섭 경북도 동물방역과장은 “갈수록 늘어나는 유기동물의 효율적인 보호를 위해 시·군 직영 보호센터 확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21-11-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