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밀, 가격 쭉쭉 오르자 쑥쑥 자랐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충남 첫 공공조리원 홍성에… 임산부 전용 구급차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찔하다, 길이 404m짜리 출렁다리가 원주 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상암서 30일부터 ‘승용차형 자율차’… 요금은 3000원 이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달 무료… 새달 4일까지 사전예약제
버스 1대 새달 추가… 요금 1200원 이하
2026년까지 상암 일대 50대 이상 목표


‘1호 승객’ 오세훈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 앞에서 열린 ‘자율차 유상운송 선포식’에 참석해 ‘1호 승객’으로 자율주행차 시승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30일부터 상암동에서 승용차형 자율주행차 3대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운행을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뉴스1

30일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서 승용차형 자율주행차 3대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자율차 3대는 DMC역과 인근 아파트 단지, 사무 지역을 오가며 승객들을 실어 나른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탈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율차 운행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를 여는 첫 걸음을 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비스는 다음달 4일까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승객은 자율주행차용 애플리케이션(앱) ‘탭’(TAP!)으로 차량을 호출한 뒤 지정된 정류장에서 기다리면 된다.

이와 함께 다음달부터는 자율주행버스 1대가 DMC역과 월드컵경기장, 월드컵공원 등을 다닌다. 다음달 말까지 승용차형 자율차 2대가 늘어나 운행 차량이 총 6대로 확대된다. 2026년까지 상암 일대에서만 50대 이상의 자율차를 운행한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시는 많은 시민이 자율주행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약 한 달간 무료로 운영한 뒤 내년 1월 중 요금을 내고 타는 유상 운송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용 요금은 버스는 1200원, 승용형 자율차는 3000원 이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 앞에서 열린 ‘자율차 유상운송 선포식’에 참석해 “(자율주행 기술이) 종착역이 아닌 출발점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동차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11-3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관악 “중대재해법 대비 이상 무”

박준희 구청장 터널 등 현장 점검

“서울의료원 자리엔 국제시설 적합… 공공주택 부지로

[2022 서울 단체장에게 듣는다] 정순균 강남구청장 “뉴욕 같은 글로벌 도시로 디자인 모든 길 강남 통해 수요도 많아져 영동대로 개발 백년대계로 준비 고급 아파트 짓고 보유세 거둬야 중산층 살 임대아파트 건설할 때 코로나 기간 공시가 인상은 가혹

관악 ‘강·감·찬’… 코로나엔 강경, 주민엔 감동

[현장 행정] 방역 대전 이끄는 박준희 구청장 마트 등서 방역 애로사항 청취 ‘감동 행정’으로 재난 극복 의지 재택치료 조직·인원 대폭 확대

소멸 위기에서 첨단 공항도시로… 군위에서 희망을 찾

[자치분권 2.0-함께 가요! 지역소멸 막기] 김영만 경북 군위군수 인터뷰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