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가 홀몸 어르신, 주거 취약 청장년 1~2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똑똑문안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서비스 대상자의 상태가 기록된 화면 모습. 서대문구 제공 |
구 관계자는 16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고독사를 방지하고 촘촘한 사회적 안전망 확대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심사는 취약 계층을 배려하거나 절차를 개선하는 데 기여한 서울시 자치구 민원 서비스 61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서면 심사(20%)를 비롯해 대면 심사(30%), 시민 투표(50%)를 거쳤다.
구는 통신사 SK텔레콤과 IT 개발사 ㈜루키스와 손잡고 2018년 4월부터 ‘똑똑문안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서비스 대상 주민의 통신 기록이 개인별로 설정된 기간(1∼5일) 동안 없을 경우, 즉 주민이 통화를 한 번도 하지 않거나, 휴대전화가 꺼져 있을 경우 구청 내부 전산망으로 알림 정보를 보낸다.
담당 공무원은 대상자에게 휴대전화로 연락을 시도하고, 필요한 경우 주거지를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한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령층이 많이 사용하는 2G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처음 이 서비스를 선보였을 때에는 홀몸 어르신이 주요 대상자였지만 올 상반기 주거 취약 청장년 1∼2인 가구와 한부모 가정 등으로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했다. 현재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민 2300여 명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자신과 가족이 걱정되는 구민들은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 똑똑문안서비스 신청을 해 달라”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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