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업무설명서 눈으로만 보니? 강서는 귀로도 들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각장애인 공무원 매뉴얼 발간
제작에 장애인 참여 효과 극대화


서울 강서구청 공무원이 시각장애인용 업무 매뉴얼을 사용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는 서울시 시각장애인 공무원을 위해 소리로 듣는 행정업무 설명서를 만들었다.

구는 시각장애인 공무원의 실무 경험을 녹여내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올·e호조 사용자 매뉴얼’을 발간·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새올’은 공무원들이 업무상 사용하는 행정시스템 이름이며, ‘e호조’는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이다.

이번 설명서 제작엔 시각장애인 공무원이 포함된 구청 연구동아리가 직접 나섰다. 실제 시각장애인 공무원들이 본인 실무 경험을 살려 동료나 신규 공무원이 업무 시스템을 더 쉽고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설명서 내용은 ▲전자문서시스템 일반 ▲기안 작성과 결재 과정 등으로 구성됐다. 전맹 장애인은 화면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저시력 시각장애인과 근로지원인이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 이미지도 삽입했다. 설명서를 활용하는 장애인 공무원이 업무를 처음 접하는 경우를 감안해 각종 행정 업무 절차와 효율적으로 행정시스템을 활용하는 요령 등도 담았다.





김민석 기자
2022-01-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