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증장애인 맞춤 지원… 의사소통 사각지대 없애는 영등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청각·자폐·언어 장애 등 6685명
장애 유형별 특성·개인 욕구 따라
전문가 방문상담, 소통 방식 교육

pixabay

서울 영등포구가 언어 전달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 중증장애인 주민들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고 7일 밝혔다. 구는 특화된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의사소통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이날 구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영등포구 등록 장애인 1만 4505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6685명이 청각·시각·뇌병변·지적·자폐성·언어 장애로 일상 의사 표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 중증장애인 개별 맞춤형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 사업이 올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선정됐다.

구는 보다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장애 유형에 기반한 ‘의사소통 서비스 통합관리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초기 상담을 바탕으로 개별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 제공기관과 대상자를 연계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이 장애 유형별 특성과 개인별 욕구에 따라 전문가의 방문 상담과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또한 구는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 및 상징을 개발하고 관공서, 병원 등 일상생활 영역과 인권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동시에 관련 자료를 제작·배포해 장애인의 의사 결정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영등포구만의 특화된 의사소통 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이 밖에도 구는 사회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조력인 양성 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맞춤형 의사소통 지원 사업 이외에도 장애인의 권리 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두걸 기자
2022-03-0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