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여의도 재건축, 영등포는 아직 목마르다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채현일 구청장 주민 간담회

신통기획에도 기부채납 등 부담
市와 규제 완화 방안 긴밀 논의
“산은 본점 부산 이전 결사 반대”


지난 17일 채현일(왼쪽 두 번째) 영등포구청장이 김민석(첫 번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여의도 한양아파트 주민들과 만나 재건축초과이익 환수분 및 기부채납 하향 조정 등 재건축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여의도는 서울의 맨해튼이자 강남의 시작입니다. 주민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여의도 재건축이 될 수 있도록 용적률 상향과 공공기여율 조정 등을 함께 논의하고, 이를 서울시와 중앙정부에 강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주민센터 4층 대강당.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재건축 사업이 진행 중인 한양아파트 주민들과 한 시간가량 간담회를 가졌다. 재건축 진행 과정에서의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서다. 지역구 의원인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함께했다.

1970년대 여의도 개발과 함께 들어선 여의도 아파트 중 재건축 대상은 총 16개 단지, 91개동, 8086가구 규모다. 건립된 지 43~50년이 지나면서 대부분 단지는 난방이나 수도 등 공용 설비가 노후화돼 주거 및 생활 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태다. 지난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신속통합기획을 제시했지만 과도한 재건축초과이익 환수나 기부채납 등은 여전히 걸림돌로 남아 있다.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영등포구 등 기초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한 까닭이다. 이에 채 구청장은 이날을 포함해 모두 4회에 걸쳐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

1975년 준공된 한양아파트는 이미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돼 한발 앞서 있는 형국이다. 재건축위원회 한 위원은 “새 정부가 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기부채납과 재건축초과이익 환수분에 대한 부담은 여전하다”면서 “구청이 적극 나서서 규제 완화를 요청해 재건축을 위한 주민들의 열망을 충족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또 다른 위원은 “서울시가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발표를 미룬 지구단위계획을 조속히 내놓도록 도와주고, 반발이 심한 통합 개발 대신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재건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채 구청장은 “기부채납이나 초과이익 환수분 하향 조정은 구에서도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 시에도 주민들의 뜻을 적극 전하겠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건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도 도마에 올랐다. 다만 현행 산은법 4조에 “본점은 서울시에 둔다”고 명시돼 있어 법 개정 없이는 실현 불가능하다. 한 위원은 “여의도가 금융특구라지만 금융사가 들어오기는커녕 자꾸 빠져나가는 것 같다”면서 “산은이 이전하면 여의도에는 빌딩은 텅텅 비고 오피스텔만 들어설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채 구청장은 “산은이 나가게 되면 여의도 금융특구에 악영향이 매우 크다”면서 “새 정부에 결사 반대한다는 뜻을 전달하고, 산은법 개정 시도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두걸 기자
2022-03-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