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곤돌라 타고 임진강 건너가서 하룻밤 자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 임진각 북쪽에 숙박형 관광 거점 확보

파주 임진강 북쪽에 있던 주한미군기지(캠프 그리브스) 소유권이 경기도로 이전돼 숙박이 가능한 역사공원 형태의 관광거점으로 만들어진다. 사실상의 민간인출입통제선인 임진강 이북에 관광객들이 숙박할 수 있는 시설이 만들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임진각·제3땅굴·판문점·도라전망대 등 디엠지(DMZ) 관광이 더 활성화 될 전망이다.

임진각관광지(우측 아래)와 캠프 그리브스(사진 중앙) 위치.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6일 캠프 그리브스를 국방부로 부터 넘겨 받고, 국방부에 대체시설을 주는 형태의 ‘기부대 양여 사업’의 최종 합의각서를 최근 체결했다고 밝혔다.

임진각관광지 북쪽인 파주 군내면에 자리 잡은 캠프 그리브스는 본래 주한미군이 6.25 전쟁 직후인 1953년 7월부터 2004년 이라크로 파병되기까지 약 50여 년간 주둔했던 민통선 내 유일 미군 반환 공여지다. 현재 임진각관광지에서 임진강을 건너 캠프 그리브스 후문 까지 곤돌라가 운행되고 있다. 또 임진강 이북지역인 민통선 안에는 통일촌 해마루촌 등 민간인들이 거주하는 마을은 있으나, 일반 관광객들이 숙박을 할 수 있는 체류형 시설은 없다.

신준영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이른 시일 안에 그리브스를 역사공원으로 만들어 민북지역은 물론 경기북부 관광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