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당대표 연설하는데...자리 뜬 의원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내부 갈등 심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섭단체 대표의원 첫 연설서 소속 의원 다수 자리이탈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연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이 연설하는 도중 국민의힘 의원석 곳곳이 비어있다.김중래

‘의장선거 패배 책임론’을 두고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불거진 갈등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3차 본회의가 열린 18일. 이날은 제10대 도의회 개원 후 첫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진행됐다. 도의회 교섭단체인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표는 원 구성 후 향후 4년간 당의 비전과 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연설을 했다.

그러나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의원의 연설을 앞두고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하나둘 본회의장을 이탈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소속 전체 의원 78명 중 40% 수준인 30여명은 대표연설이 진행되는 도중 자리를 이탈하는 형태로 ‘청취 거부’ 의사를 밝혔다. 앞서 남종섭 민주당 대표의원의 연설에서 민주당 소속의원 대부분이 자리에 앉아 종종 박수를 치며 호응했던 것과 정반대 모습이다.

국민의힘 내부 갈등은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국민의힘 정상화추진단에 따르면 의원총회에 상정된 곽미숙 대표의원에 대한 불신임 안이 재적의원 41명 중 40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정상화추진단은 의장선거 패배에 문제를 제기하며 곽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여-야 동수인 도의회 의장 선거는 회의규칙에 따라 연장자인 국민의힘 김규창 의원의 당선 가능성이 높았으나, 국민의힘에서 이탈표가 나오며 민주당 염종현 의원이 당선됐다. 여기에 상임위 주요보직을 대표단 간부가 차지한 점도 추진단이 반발하고 있는 이유다.

추진단은 이날 의원총회에서도 곽 대표에 ‘곽미숙 대표의원 재신임의 건’ 상정을 요구했으나, 곽 대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총회를 폐회하자 김영기 부대표 주재로 불신임 안건을 처리했다. 추진단은 해당 안건이 대표 자신에 대한 내용으로 당헌·당규상 대표가 ‘회의를 주재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이에 부대표 주재로 안건을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불신임안은 염종현 도의회 의장에 제출됐으며, 추진단은 7일 내 새로운 대표를 선출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곽 대표는 “본회의 일정 때문에 의총 폐회를 선포하고 나온 것이기 때문에 ‘회의를 주재할 수 없는 상황’이라 보기 어렵다”며 “(추진단의 불신임 안 처리는) 무효라고 보는게 맞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