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뚝섬 서울 야경 즐기며 ‘낭만 퇴근’ 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캠퍼스타운 대학 13곳 선정…2030년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우이신설 연장선 실시설계 착수… 서울 동북권 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구, 10억 투입해 ‘어린이 통학로 안전사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원 직업계고 ‘변신중’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명 바꾸고 학과 개편 ‘탈바꿈’

태백기공, 항공고로 내년 개교
김화공고→국방과학고로 바꿔

강원지역 직업계고교가 교명을 바꾸고, 학과를 개편하며 탈바꿈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존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나선 것이다.

강원도교육청은 내년 3월 개교하는 태백 한국항공고가 16~19일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취업에 유리하고 학생 선호도가 높은 항공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달 태백기계공고를 한국항공고로 교명을 바꾸고, 학과를 항공정비시스템과 단일 체제로 개편했다.

2025년에는 3개 고교가 이름과 학과를 변경해 새롭게 출발한다. 철원 김화공고는 한국국방과학고, 태백 황지정보산업고는 세무금융고(가칭), 인제 신남고는 산림과학고(가칭)로 전환을 앞두고 있다. 이들 학교도 단일 학과로 이뤄져 각각 국방시스템과, 세무금융과, 산림자원과만 운영한다.

한국국방과학고는 국방 산업을 뒷받침하는 로봇, 드론, 사이버보안 분야 인재를 키우고, 세무금융고는 공인중개사 정규 교육과정을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 산림과학고는 최신 실습실과 기자재를 갖춰 산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명 브랜드화는 직업계고 정책에서 가장 중요하다”며 “지역색을 탈피해 학교 설립 목적과 운영 방향 등 정체성을 선명하게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학과를 신설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직업계고도 많다. 정선정보고는 커피베이커리과, 고성 동광산업과학고는 카페플라워과를 내년 새로 설치하고, 춘천 애니고 만화창작과·애니메이션과·방송영상과와 춘천기계공고 반도체과, 강릉중앙고 반도체전기설비과, 강릉정보공고 보건간호과는 2025년 신설된다.

이재철 강원도교육청 장학사는 “직업계고 정책은 인구 정책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인구소멸지수가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직업계고 교명과 학과를 개선하는 재구조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 김정호 기자
2023-10-16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중랑실내놀이터’ 3만명 웃음꽃 피었다

올해 누적 이용자 3만 8122명 4곳 운영… 연내 7곳으로 확대

강서, 2025 한국문화가치 ‘대상’ 받았다

‘허준축제’ 행사 등 호평 받아

中 시장서 활로 찾는 강남… ‘무역사절단’ 출격

베이징·상하이서 중기 수출 지원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