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관계자는 “전문 연구기관의 객관적인 조직 진단을 바탕으로 조직 기능의 강화, 축소, 통합 방안을 도출해 다양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조직개편에 따라 6국 1소 1사무국 1담당관 39과 1단 체제가 됐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종로구의 정책 기획과 예산·재무·세무기능을 한데 모으고 지역의 산업 특성까지 반영한 ‘기획경제국’의 신설이다. 기존 일자리경제과는 경제 중심의 ‘지역경제과’와 일자리 중심의 ‘일자리정책과’로 각각 분리했다. 세무1, 2과는 ‘세무관리과’, ‘재산세과’, ‘지방소득세과’로 구분해 이전보다 더 효율적인 세원 관리와 징수 업무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창신·숭인동 일대 재개발 사업을 하나의 단일 사업으로 통합한 창신 미래도시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종로미래도시추진단’도 신설됐다.
또 구정 홍보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행정국 내 홍보과를 두고 언론팀·홍보팀·미디어소통팀·구민소통팀으로 재편성했다.
기존 보육, 교육업무 가운데 학교지원사업과 청소년 직업 체험 등은 ‘아동청소년교육과’에서 담당한다. 청년교육, 평생교육 등 생애주기 맞춤형 교육은 ‘평생교육과’가 맡기로 했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민선 8기 역점 사업을 충실히 추진하고 더 구체적이며 현실화한 종로 모던을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서유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