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현 시장 “갈매역 정차 문제 해결 계기 될 듯”
경기 구리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갈매역 추가 정차 관련 문구가 반영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앞서 시는 지난 2일 구리시에서 진행된 GTX B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에서 GTX 운행에 따른 소음 등의 피해를 주장하며 갈매역 정차 논의 관련 문구를 환경영향평가서에 수록해줄 것을 요구했었다.
당시 백경현 구리시장은 “GTX B노선을 이용하지도 못하는데 건설비용으로 시 재정 약 150억원을 부담해야 하는 부당하다”며 “갈매권역 주민들의 소음 등 환경문제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구리시 구간 환경영향평가서에 GTX B 갈매역 정차를 고려할 수 있는 문구 삽입해줄 것”을 주장한 바 있다.
이날 공고된 국토교통부의 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주민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 공개 자료에는 구리시와 주민들의 이 같은 의견에 대한 반영사항으로 ‘구리시 갈매동 지역의 소음저감을 위해 저감시설 설치,갈매역 정차 방안 등을 대안으로 검토할 계획’이라는 문구와 함께 ‘갈매역 추가 정차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타당성 조사 등을 수행해 관련기관과 협의 후 추진해야 하는 사항이며 필요시 민간사업자가 적극 협조하겠음’이라는 문구가 반복적으로 수록됐다.
그간 인근 역과의 거리 문제로 불가 입장에 가까웠던 갈매역 정차 문제가 처음으로 해결의 물꼬를 튼 셈이다.
현재 구리시가 소음 대책으로 제시한 방안은 갈매역을 설치해 감속 등을 통해 소음을 줄이는 방법, 대심도 터널을 통해 지하로 운행하는 방법, 구리시 구간을 방음터널로 덮는 방법 등 크게 세 가지다.
백 시장은 “2018년 갈매역 정차를 처음 건의했는데 이제야 GTXB 갈매역 정차가 실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GTX B 갈매역 추가 정차가 확정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GTX B 갈매역 정차를 위해서는 당초 열차 6량 운행 횟수 1일 92회에서 현재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안)인 열차 8량 운행 횟수 1일 128회로 변경된 사항에 대해 추가 타당성 용역이 수반되어야 한다.
한편, 시는 GTX B 갈매역 정차를 위한 추가 타당성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민간사업자와 협의하여 타당성 용역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신동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