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에서 보듯이 자료해석영역이 다양한 학문과 연결돼 있는 것은 분명하다.그러나 문제풀이 과정은 전혀 무관하다.물론 직접 적용된 문제도 있었지만 단순 시사상식이나 초·중·고 시절 쉽게 배웠던 수준에 불과하다.따라서 제시된 자료는 자료해석영역의 틀 내에서 해결되는 것이 옳다.그것이 PSAT 도입의 취지이기도 하다.자료해석의 기본이랄 수 있는 통계학은 성격이 조금 다르지만 이 역시 기초통계면 충분하다.수학에 대한 간단한 복습은 좋다.고등학교 수학의 통계 부분을 다시 보되 공식암기보다 공식이 도출되는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해석에 집중해야 한다.이제 본격적인 공부 방법론에 대해 서술해 본다.
(1) 단순자료 읽기
수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핀다.급격한 변화에 주목하면서 수치의 증가와 감소에 마킹을 한다.단순자료는 주로 큰 수의 움직임이 대부분이므로 개별 수보다는 경향성 중심의 흐름에 유의해야 한다.단순자료는 신문이나 논문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보통 자료를 제시한 뒤 상세한 설명을 덧붙이게 된다.이 부분은 신문,논문 등에서 나온 자료 발췌 이유를 읽음으로써 대처법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비교자료 읽기
비교자료란 제시된 자료의 수치가 백분율이나 100을 기준으로 하는 지수성 수치,‘∼당’ 등으로 주어진 제한수치 등으로 구성된 자료를 말한다.따라서 제한된 영역 속에서 차지하는 양에 의해서 표시되는 비교수치는 원점수의 크기를 대변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준이 다를 경우 그 수치끼리의 비교는 불가능해진다.시각적인 오류에 빠질 위험이 있어 실제 시험에서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비교자료 문제는 유형별 훈련과 연습이 상당히 필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물론 ‘수’에 대한 개념 정립과 훈련을 거친 사람이라면 아주 간단한 연습으로도 높은 성취도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실전에서 응용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문제풀이 뿐 아니라 초·중·고교시절 공부했던 분수의 크기,실수의 체계,진법과 기수법,간단한 방정식과 부등식,확률 등의 부분에 대해 원리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3)그래프 읽기
그래프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그래프의 기울기다.보통 수치의 증감을 나타내는 그래프에서 그 기울기는 수치의 증감률을 나타낸다.전체적으로 증가하면서,중간에는 증가는 물론 감소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이 시각적으로 착각을 할 수 있다.바꾸어 말하면 기울기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래프 문제는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다.신문이나 논문,정부 발표자료 등을 통해서 연습한다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4)자료의 분석
읽은 자료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새로운 항목을 창조하는 일을 말한다. 자료의 읽기에서 이미 약간은 언급해서 알 수 있겠지만 자료의 외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제거하고,나타내고자 하는 사실에 보다 정확히 접근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자료를 정확히 분석하려면 먼저 정확한 자료의 읽기가 있어야 하고 나타난 수치에 대한 간단한 계산조치를 한 후에 그 수치가 의미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이다.그리고 난 후에 새로운 항목을 생성하는 작업을 함으로써 자료를 통해서 구할 수 있는 것과 구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작업을 한다.이 때 항목 상호간의 관계식을 이용하는 것과 지수의 정의나 용어에 대한 해설을 이용하는 것으로부터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잡아나간다.
<월간 PSAT 자료해석연구소장>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