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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시 메이커] 김영기 부산 금정구청 도시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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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일본이 한국 기간산업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일 것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김영기
김영기
부산의 한 일선구청 간부가 최근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는 부산과 일본을 잇는 해저터널 사업의 부당성을 제기해 눈길을 끌고 있다.

부산 금정구청 김영기(47) 도시국장은 최근 구상단계에 있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문제와 관련,“터널이 건설될 경우 일본과 대륙을 연결하는 교두보가 구축되고,대륙간 횡단철도의 시·종점을 일본에 빼앗기는 등 이점보다는 손실이 훨씬 많다.”며 이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또 “일본이 한국민들의 반일감정 등을 우려해 한국·중국·일본 등 아시아지역 등 31개국을 육상으로 연결하는 ‘아시안 하이웨이’ 건설과 연계,국제기구를 통해 우회전략을 펴는 등 한·일 해저터널 건설사업을 은밀히 추진하고 있다.”며 경계의 눈초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 국장은 현재 부산(또는 거제)∼일본 쓰시마∼규슈 북단을 잇는 총 연장 230㎞인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구상단계이지만,만약 건설사업이 확정되면 세계적인 토목기술을 갖춘 일본으로서는 7∼10년 정도면 공사가 완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의 의도대로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고속철도 개통으로 지방공항이 엄청난 위기를 맞고 있듯이 국내 항공 및 해운·철도 등 기간산업을 비롯해 관광산업의 붕괴는 시간문제라고 설명했다.또 세계적 해운회사들이 일본의 항만에서 컨테이너 하역후 철도와 도로 등 육로를 이용해 중국,러시아와 유럽 등지로 물류를 수송하게 되면 부산은 동북아 중심항은커녕 ‘들러리 항’으로 전락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000년 10월 부산시 건설주택국에 근무할 당시 한·일 해저터널 관계자 회의에 참석한 뒤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지난 3년간 해저터널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는 등 꾸준한 연구를 거듭해 왔다.

그는 “일본이 해저터널 건립을 구상한 것은 1939년으로 이미 60년이 넘었다.”며 “일본에서는 현재 해저터널 건설이 정부와 학계 등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팔짱만 끼고 있다.”고 안타까워한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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