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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삼성래미안3차 아파트 주변은 ‘출근길 정체구간’으로 악명이 높다. 사당로를 거쳐 강남으로 가려는 차량과 관악로나 현충로를 통해 영등포·시내로 향하는 차량들이 모두 한 곳으로 몰리기 때문이다.

서울시내 재개발·재건축 지역에서 간선도로에 주변교통이 몰리는 경우가 72.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주거지역의 교통흐름을 모아서 간선도로에 연결해주는 ‘집산도로’를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재건축·재개발 도로 불합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이광훈 선임연구위원이 9일 작성한 ‘주택 고밀화에 대응한 서울시 주택시가지 도로체계 정비방안’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1개 간선도로에 주변 진·출입구가 모두 몰리는 집산연결형, 단독직결형 도로 등이 전체의 72.7%를 차지해 도로망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북구 돈암동·정릉2동, 동대문구 답십리 2·4동, 중구 신당 3·4동 등 시내 재개발·재건축 집약지역 22곳의 도로 정비수준을 점검한 조사에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아파트 단지 진·출입구가 국지도로(골목길)나 집산도로에서 보조간선도로를 거쳐 간선도로로 이어져 이상적인 도로체계를 갖춘 곳은 전체의 24.9%에 불과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과거 단독주택 중심의 노후 주택지가 중·고층 아파트로 재건축되면서 각 택지의 접근성을 위해 확보된 폭 4∼6m의 국지도로 기능이 없어졌다.”면서 “특히 민간 개발업자에 도로문제를 전적으로 맡겨 도로망이 체계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집산도로 규모도 둘쑥날쑥

보고서는 단지내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을 모아 간선도로나 지구내 쇼핑센터, 학교 등으로 유도하는 폭 12∼25m의 ‘집산도로’를 확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미 정비된 집산도로의 경우에도 주변의 가구수와 무관하게 설치된 것이 문제로 꼽혔다. 집산도로 연장은 ▲3000가구 이하는 1㎞ ▲3000∼6000가구는 1.7㎞ ▲6000∼9000가구는 1.7㎞ ▲9000가구 초과는 1.9㎞ 등 가구수와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도로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시와 정부에서 재건축·재개발단지 도로 설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이같은 아이디어를 내년도 서울시 도로정비기본계획 수립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2005-11-10 0:0: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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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