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공사는 29일 6호선 한강진역에서 스마트폰을 지하철 유지·관리에 활용하는 ‘STnF’(SMRT Talk and Flash) 시스템 기술시연회를 열고 본격적인 시스템 운영에 나섰다. STnF 시스템은 지하철 시설물의 고장신고 접수부터 조치결과 입력, 시설물 이력조회 등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하는 체계다. 공사는 전직원 6500여명에게 1월 초 스마트폰을 지급하고 STnF 시스템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직원들이 현장 시설 점검 결과를 사무실에 들어가 별도로 관리대장에 기재하지 않고 현장에서 전송할 수 있어 관리대장 기재 시간, 이동시간 등 잔무처리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시범 실시 결과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은 2배로 올라가고, 지하철 고장은 하루 평균 300~400건에서 200~300건으로 40% 정도 감소했다.
공사는 시스템 공동개발사인 KT와 함께 STnF 시스템 개발을 위해 2년 동안 3000개가 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03-30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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