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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고품질 브랜드쌀 매출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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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가 지난해 지역 10대 고품질 브랜드쌀을 팔아 50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도 470억원보다 8.1% 늘었으며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0% 늘어난 559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증가율이 가장 큰 것은 함평 나비쌀로 2010년 16억 3000만원에서 지난해 29억 6800만원으로 무려 82%가 증가했다. 장흥 아르미쌀도 39억 6400만원에서 60억 4600만원으로 53%가 늘었다. 무안 황토랑쌀은 18%, 해남 한눈에반한쌀은 6%, 보성 녹차미인쌀과 강진 프리미엄쌀은 5%씩 매출이 늘었다.

지난해 전남 10대 브랜드쌀 평가에서 1~4위를 차지한 황토랑쌀, 달마지쌀골드, 나비쌀, 프리미엄호평은 농림수산식품부의 전국 12대 브랜드 평가에서 나란히 입상한 바 있다.

이 같은 매출 증가는 브랜드 경영체의 쌀 포대당 가격이 높게 형성되기 때문으로 전남도는 분석했다.

2010년 지역 브랜드쌀 평균 단가는 20㎏짜리 한 포대당 5만 300원이었지만 지난해 5만 2800원으로 올랐고 올해는 5만 5900원으로 인상될 전망이다. 명창환 도 식품유통과장은 “전남 브랜드 쌀의 친환경 이미지가 확산되면서 매출도 높아지고 있다.”며 “농가교육과 우수 종자 공급, 보관시설 확충, 유통단계 축소 등으로 소비자 신뢰를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무안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2-0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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