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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예측 결과 서울전체 관광수입 4분의1 전망

올해 종로구를 방문한 관광객이 쇼핑·숙박 등에 쓰는 금액이 2조 8644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서울 전체 관광수입의 4분의1 수준이다. 생산 파급효과는 무려 5조 6071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구는 20일 이 같은 내용의 ‘2012년 종로 관광통계 조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관광객 유치 증대와 관광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는 경희대 산업협력단에 의뢰해 전국 16개 광역시·도 거주자 1000명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외국인 관광객 대상 조사는 지난해 이뤄졌다.

이에 따르면 올해 종로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내국인 2746만여명, 외국인 635만여명 등 총 3382만여명으로 예측됐다. 국내외 관광객 10명 가운데 7명은 종로를 방문한다는 의미다. 아울러 관광객 한명당 외국인은 37만 9971원, 내국인은 4만 4788원을 종로에서 지출할 것으로 분석됐다. 종로 관광객의 쇼핑품목은 의류(20.4%), 식료품(17.9%), 향수·화장품(14.5%), 전통민예품(11.1%)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한 해 동안 관광객 지출로 인해 서울시에 미치는 효과를 예측한 결과 생산 파급효과는 5조 6071억원, 소득 파급효과는 1조 2047억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2조 5114억원 등으로 나왔다. 관광객으로 인한 취업자 수는 7만 8617명으로 조사됐다.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내외국인 모두 ‘인사동’을 꼽았다. 다음으로 내국인은 청계천, 고궁 순으로, 외국인은 고궁, 청계천 순으로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로구에 대한 정보는 내외국인 모두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찾았고 그 밖에 친구나 친지, 여행안내 책자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종로구는 관광객을 확대하기 위해 ‘동네 골목길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사라져 가는 전통시장을 관광상품으로 육성하는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한옥을 하루 3만~7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객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서울 성곽 각지를 방문할 때마다 도장을 찍어주는 ‘한양 도성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이번 관광통계 결과는 종로가 서울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표 관광지임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라면서 “이번 자료를 바탕으로 시설관리와 개선에도 적극 노력해 관광객이 다시 찾는 관광지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08-2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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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