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주민들 엽서에 상담 답장
마포구에는 편지를 보내는 우체통이 아니라 마음의 상처를 보듬어 주는 특별한 우체통이 있다. 구가 이달부터 운영을 시작한 ‘생명사랑 빨간 우체통’이 그것이다. 생명사랑 우체통은 얼굴과 음성 노출의 부담 없이 마음을 터놓고 편지 형식으로 자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마포구가 지역 내에 설치한 일종의 ‘간이 자살 상담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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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마포구에 따르면 생명사랑 우체통은 현재 마포 지역에 총 8개가 설치돼 있다. 이 중 일반 우체통과 크기가 비슷한 메인 우체통 1개는 성산종합사회복지관 입구에 세웠고 벽면에 설치하는 작은 크기의 우체통 7개는 최근 자살 사고가 발생했던 성산2동 임대아파트 7개 동에 1개씩 설치했다. 우체통은 마포구자원봉사센터, 성산종합사회복지관, 성산임대아파트관리사무소가 함께 관리한다.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각 우체통 엽서꽂이에 비치된 엽서에 이름과 주소, 고민 내용을 적어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그러면 자원봉사센터와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봉사자들이 이를 매일 수거해 상담클리닉센터로 배달하고 상담봉사자들이 편지를 읽은 후 답장을 작성해 발송한다. 주제가 자살 문제에 한정된 것은 아니며 형편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각종 복지사업 상담도 받는다. 그 외 민원은 구청 해당 부서로 전달해 처리토록 할 방침이다.
구는 최근 늘어나는 자살 사건에 대해 구 차원의 해결책을 찾고자 이 사업을 기획했다. 얼굴을 맞대고 하는 상담에 따른 부담을 없애고 편지를 통한 감성적 접근으로 마음의 치유를 돕는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구는 편지 상담 봉사자 30명, 전화 상담 봉사자 50명 등의 인력을 확보하고 자원봉사센터에 상근하도록 했다. 구는 내년까지 지역 내 16개 모든 동에 생명사랑 우체통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0-10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