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모아타운 정책 갈등 폭발… 서울시 간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주서 우도까지 케이블카 타고 가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밤 트럭 바퀴 밑 쓰러진 취객… 16살 믹스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자살 고민 ‘빨간 우체통’에 털어놓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마포, 주민들 엽서에 상담 답장

마포구에는 편지를 보내는 우체통이 아니라 마음의 상처를 보듬어 주는 특별한 우체통이 있다. 구가 이달부터 운영을 시작한 ‘생명사랑 빨간 우체통’이 그것이다. 생명사랑 우체통은 얼굴과 음성 노출의 부담 없이 마음을 터놓고 편지 형식으로 자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마포구가 지역 내에 설치한 일종의 ‘간이 자살 상담소’다.



9일 마포구에 따르면 생명사랑 우체통은 현재 마포 지역에 총 8개가 설치돼 있다. 이 중 일반 우체통과 크기가 비슷한 메인 우체통 1개는 성산종합사회복지관 입구에 세웠고 벽면에 설치하는 작은 크기의 우체통 7개는 최근 자살 사고가 발생했던 성산2동 임대아파트 7개 동에 1개씩 설치했다. 우체통은 마포구자원봉사센터, 성산종합사회복지관, 성산임대아파트관리사무소가 함께 관리한다.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각 우체통 엽서꽂이에 비치된 엽서에 이름과 주소, 고민 내용을 적어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그러면 자원봉사센터와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봉사자들이 이를 매일 수거해 상담클리닉센터로 배달하고 상담봉사자들이 편지를 읽은 후 답장을 작성해 발송한다. 주제가 자살 문제에 한정된 것은 아니며 형편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각종 복지사업 상담도 받는다. 그 외 민원은 구청 해당 부서로 전달해 처리토록 할 방침이다.

구는 최근 늘어나는 자살 사건에 대해 구 차원의 해결책을 찾고자 이 사업을 기획했다. 얼굴을 맞대고 하는 상담에 따른 부담을 없애고 편지를 통한 감성적 접근으로 마음의 치유를 돕는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구는 편지 상담 봉사자 30명, 전화 상담 봉사자 50명 등의 인력을 확보하고 자원봉사센터에 상근하도록 했다. 구는 내년까지 지역 내 16개 모든 동에 생명사랑 우체통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박홍섭 구청장은 “자살 증가는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갖고 풀어 나가야 문제인 만큼 다각도로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봉사자들의 진심 어린 마음이 담긴 편지가 지역의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고 자살 예방에 힘을 보탤 수 있길 희망해 본다.”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0-1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교통 체계 개선… 노후주택 재개발·재건축으로 ‘젊

오언석 도봉구청장 당선인 주택개발 전담 부서 새로 만들어 국립공원 주변 고도 제한 등 완화 ‘데이터 행정’으로 예산 낭비 축소 상권 활력·관광 정책 마련에 활용 특화제품 브랜드화·마케팅 지원 소상공인 맞춤 서비스 제공 모색

“TK신공항, 하늘길 연다… 경북 신산업·농업·문화

이철우 경북지사 수도권 쏠림 심해지면 미래 어두워 분권형 개헌해 지방시대 열어야 통합신공항은 尹의 TK 1호 공약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 만들 것 동해안·남부·북부권 전략적 육성 첨단기술 등 각 지역 경쟁력 활용 농업 클러스터 만들고 한류 홍보 홍준표와 협력 충분히 가능 자신감

“경조사·야유회 다닐 시간에 일… 4년 최선 다하고

최상기 강원 인제군수 “초선 때부터 최대 8년 재임 계획 1000만 관광객 시대 반드시 연다 남면 리조트·갯골 휴양림 등 조성 군인 합쳐 7만 군민 정주여건 개선”

“재개발·재건축 절차 간소화… 용산공원 조성에도 목

박희영 용산구청장 당선인 주민들 개발 합의하면 행정 지원 대통령실 이전 관련해 의견 개진 이태원·경리단·해방촌 관광 연계 고질적인 쓰레기 투척 문제 해결 사무실만 있지 않고 구민과 접촉 거리 깨끗해졌단 말 듣도록 노력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