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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광속처리, 구로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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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월 연속 ‘스피드 1위’… 자체 프로그램 성과

구로구가 4개월 연속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민원을 가장 빨리 처리하는 구로 선정됐다.

구는 지난 9월 서울시 자치구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평가에서 71.76을 획득해 4개월 연속 자치구 1위를 유지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6월 지수 63.45로 1위에 올랐던 구로구는 7월 71.55, 8월 75.43으로 7월 이후 매달 70 이상을 유지했다. 9월 지수만 놓고 보면 전체 자치구 평균 지수 54.30보다 17.46이나 높다. 지수 70을 넘은 자치구는 구로구가 유일하다.


구로구 민원여권과 전경.
구로구 제공
‘민원처리 스피드지수’는 총민원 단축 처리 기간을 총법정 처리 기간으로 나눈 뒤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예를 들어 법정 처리 기간이 10일인 민원을 2일 만에 처리했다면 8일을 단축해 스피드지수는 80%가 된다. 스피드지수가 높을수록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것이다.

구는 민원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처리’라는 원칙을 세우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구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스피드지수 평가다. 서울시는 한 달에 한 번 스피드지수를 평가하지만 구로구는 매주 평가해 부진 부서의 분발을 독려하고 있다. 구 홍보전산과에서는 이를 위해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했다. 7월부터는 민원처리 자체 단축 사업도 펼치고 있다. 구 간부들의 높은 관심도 민원처리 속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

이성 구청장은 수시로 신속·정확·친절한 민원 처리를 직원들에게 당부했고, 고생하는 민원부서 직원들에게 피자를 제공하기도 했다. 구로구 민원여권과 관계자는 “간부뿐만 아니라 전 직원이 정성 어린 민원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노력의 결과가 스피드지수에서도 나타난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10-1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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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