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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SNS 행정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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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센터 1일 문열어… 시민의견 접수·처리 한눈에

서울시와 박원순 시장의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들어오는 시민 의견을 접수 처리하는 소셜미디어센터(SMC)가 1일 문을 연다.

서울시는 SMC 개설을 앞두고 31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박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개 시연행사를 가졌다. 박 시장은 행사에서 “SMC가 구축되고 메시지 민원 처리규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제 서울시가 본격적인 ‘SNS행정’ 시대를 열게 됐다.”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행정 체계를 통해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의견이라도 시민의 목소리를 모두 귀담아 듣겠다.”고 강조했다.

SMC는 웹페이지(social.seoul.go.kr)에서 시와 시장의 SNS 계정으로 들어오는 시민 의견을 접수해 처리하고, 답변한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다. SMC에는 시 명의의 계정 42개(트위터 30개, 페이스북 5개, 미투데이 4개, 블로그 3개)와 박 시장 명의의 계정 2개(트위터, 페이스북) 등 44개의 SNS 계정이 등록돼 있다. 그동안 SNS를 통한 문의 사항의 처리 결과나 답변을 문의 당사자만 볼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SMC를 방문한 시민 누구나 소통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SMC는 추천과 댓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민 문의와 시의 답변을 본 다른 시민도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시는 SMC를 재난 등 각종 위기관리 대응 시스템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동절기 제설 대응부터 ‘긴급 메시지 발신 기능’을 운용한다. 위기상황이 생기면 시 계정과 관계를 맺은 80만여명에게 시민행동요령 등 시 공식 메시지를 전한다. 시민이 SNS를 통해 시정 관심분야의 소식을 받아 보고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시 SNS 계정을 분야별로 모아 놓은 SNS 지도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뒷받침할 ‘메시지 민원 처리 규정’도 공공기관으로는 처음 제정해 1일부터 적용한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2-11-0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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