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공비결은 ‘저예산 고효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투리 땅 활용… 주민들 “텃밭 수 아직 기대 못 미쳐”

강동구가 성공적으로 도시농업을 추진할 수 있었던 비결은 한마디로 ‘저예산 고효율 사업 진행’으로 요약이 가능하다. 이 사업은 소모 예산이 적어 구 살림에 큰 부담은 주지 않으면서도 주민 만족도를 높이는 데 효과가 컸다.

우선 강동구 도시농업은 지역 환경의 특성을 잘 살린 것이라 사업비 부담이 적었다. 구는 지역 전체 면적 중 44.3%가량이 녹지라 자연환경이 잘 보전돼 있으며 인근에 유휴 시유지, 국유지 등 자투리 땅이 많았다. 구는 이를 현실성이 없고 복잡한 개발 사업에 쓰는 대신 친환경 도시농업에 활용했다.

또 공공기관 옥상, 학교 주변 등 방치된 공간을 활용해 사업 부지를 개발해 냈다. 덕분에 이 사업은 구 핵심 사업으로 뽑히지만 투입 예산은 한 해 10억원이 채 안 된다. 친환경 농가 지원, 도시농업지원센터 건립비 등을 빼고 순수 텃밭 보급 사업 등의 예산만 치면 4억원가량이다.

그러면서도 사업 효과는 상당하다. 친환경, 건강 등을 강조하는 최근 생활 트렌드와 맞물려 주민들의 관심이 극대화됐기 때문이다. 이에 호응해 구는 지역 내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로컬 푸드 시스템’ 조성에도 땀을 쏟고 있다.

기관장의 관심과 열정도 빼놓을 수 없다. 이해식 구청장은 취임 직후부터 도시농업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으로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같은 친환경을 테마로 이 구청장은 ‘친환경 무상급식’을 공약 사항으로 가장 먼저 내걸기도 했다.

지난해 봄부터 둔촌동 텃밭에서 배추·상추 등을 기르고 있다는 정윤자(65·여·길동)씨는 “구에서 씨앗, 모종을 제공하고 관련 교육까지 해줘 큰 불편 없이 친환경 먹거리를 직접 길러 가족들에게 주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텃밭 수가 주변의 기대에 절대적으로 못 미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1-20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