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의 대구, 제2의료원 건립 무산되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천e음 캐시백 새달부터 반토막… 시민 찬반 논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무등산 방공포대 철거… 취임 100일, 광주 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관가 포커스] 상복 터진 행정안전부… 상금만 1억 4000만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정안전부에 연일 상복이 터졌다. 1억 4000만원에 이르는 상금을 어떻게 나눌지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지난달 22일 국무총리실이 주관해 매년 진행하는 정부부처업무평가에서 ‘정책관리역량 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고, 정책만족도와 민원만족도를 합산 평가하는 ‘국민만족도 부문’과 ‘정책홍보 부문’에서도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낭보는 연일 이어지고 있다.

●국민만족도 ‘우수’ 등 잇단 낭보

다음 날에는 ‘2012 정부 인사운영 분야’ 우수 사례에서 소수·취약계층을 위한 인사지원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뽑혔다. 고졸 출신 공직채용 확대, 북한이탈주민 공직채용,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며칠 지나지 않아서는 통계청이 주관한 ‘2012 통계개선부문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상금은 60만원에 불과하지만 통계품질 개선 및 통계서비스 확대 노력이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으쓱할 만하다. 4일 열리는 공무원정보지식인대회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총리상을 받을 예정이다.

●상금 어디다 쓸지 행복한 고민 중

문제는 상금이다. 지난해처럼 사회취약계층 등에 나누자니 기부하지 않은 다른 부처들을 머쓱하게 만들 것 같고, 실제 포상에 기여한 직원들에 대한 인센티브도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재근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상금을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지 직장협의회 의견도 들었고, 직원들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면서 “이번 주중으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 상금 집행문제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서기관급 직원은 “지난해 두 개 부문 최우수기관이 됐을 때 약간 떠들썩하게 자랑했던 것과 달리 올해 잇달아 상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업무 평가도 나쁘지 않고 상까지 여러 개 받으니 나쁘지 않다’고 차분히 말하는 직원들이 많더라.”고 전했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2012-12-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노인 돌봄·코로나 민생… 보여주기 아닌 기본 탄탄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당선인 중앙정부·서울시 공직 두루 거쳐 은퇴자들 참여 ‘요양보호제’ 도입 1인 가구 전담 TF로 새 복지 모델 사각지대 없는 ‘미래 행정’에 중점 경인로 일대 최첨단 메카 발돋움 살기 좋은 3대 도심 위상 세울 것

“트램 보강·한화구장 손질… 전임 대전시장 사업,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 “市 선거 전 트램 비용 폭증 숨겨 지하철 강력추진 안하면 또 20년 보문산 전망대만으론 효과 미흡 모노레일·케이블카 재추진할 것 드림파크, 돔구장 확장 가능하게 경제도시 위해 산단 부지 물색 중”

“평창 알펜시아 감정가 낮춰 팔고, 레고랜드 남 좋

김진태, 최문순 치적 칼검증 예고 “매각 공고 직전 감정가 절반으로 레고랜드 지급 800억, 매몰비용 매출 1000억 돼도 수익 2억 안 돼”

1조원 궁원·초고층 타워… 전주 ‘불도저 개발’ 시

우범기 시장 당선인 규제 철폐 예고 대한방직 부지에 호텔·쇼핑몰 유치 천안~세종~市 KTX 직선 노선 추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