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시선집중] ‘자원봉사센터’ 얽히고설킨 문제 해결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1만명·898개 단체… 적재적소서 활약

지역의 각종 문제와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자치구가 모두 해결하기에는 자원과 인력의 한계가 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이런 문제를 지방자치제도의 정신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기부와 참여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이런 주민 구정 참여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1996년 설립됐다. 설립 초기 800명이었던 등록 자원봉사자는 올해 11만여명으로 늘어났으며 센터에는 총 898개의 크고 작은 봉사단체가 등록됐다. 센터는 지역에서 그 동안 개별적·산발적으로 실시했던 봉사활동을 조직화하고 수혜자와 봉사자의 특성, 성향, 형편 등을 꼼꼼히 분석해 봉사자와 수혜자를 연결했다. 구민들은 이를 바탕으로 보다 수월하고 효율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지난 4일에는 구민 4명이 자원봉사시간 총 1만 시간을 채워 송파구 자원봉사자 한마음 축제에서 ‘소나무 금상’을 받기도 했다.

특히 자원봉사센터는 창의적 콘텐츠 발굴을 통해 봉사활동 영역도 다양화하고 있다. 올해는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젝트 ‘꿈의 멘토’, 청소년들의 꿈을 디자인하는 ‘두드림 디자인’,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드림 클래스’ 등을 통해 주민들이 서로 희망과 즐거움을 나눴다.

주민들의 활발한 자원봉사 활동은 구에도 각종 영예를 안겨 줬다. 구는 올해 서울시 인센티브 평가에서 자원봉사 분야 최우수구로 선정됐다. 구는 자원봉사 인센티브 평가가 도입된 이래 10년 동안 꾸준히 최우수구, 우수구 등으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 22일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시군구 우수 자원봉사센터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되기도 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2-12-2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