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편하고 여유롭게… 서울 ‘자율주행 버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중·저신용 소상공인 ‘마이너스 통장’ 도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동 고립 줄인 ‘토닥토닥, 동행 프로젝트’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휠체어·보행보조기도 반기는 강남 ‘나눔숲’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대구역사 건립 추진 탄력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누리 김상훈 의원 필요 주장

대구 서대구역사 건립이 추진된다. 새누리당 김상훈 의원이 최근 대구 남·서부 지역 주민과 산업단지 등의 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대구역사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구시와 서구도 김 의원의 주장에 동조해 건립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서대구역사 건립은 수서발 제2 KTX 노선 신설 계획이 물꼬를 틔워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시와 서구는 서울역 동남쪽에 있는 수서역에서 KTX가 출발하면 총 편도 51편(경부선 27편, 호남선 24편)이 증편된다고 전했다. 기존에 구축된 나머지 경부선을 연계해 평택~천안·아산~오송~대전~김천·구미~대구~경주~울산~부산 간 또 하나의 KTX 철도망이 구축된다는 것이다.

지난 대선공약인 대구권 광역철도망 구축(구미~경산) 사업이 추진되면 수서발 KTX 노선과 연계에 서대구역사 건립이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서발 KTX는 서울 강남과 수도권 동·남부 지역 주민이 다수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서~평택 구간을 지나면 기존 경부선과 합류한다. 이대로라면 동대구역의 정차 횟수가 늘어나 교통 불편이 늘어나고 역사 운영에도 차질이 생길 것이란 게 대구시 등의 설명이다.

김 의원도 “현재 동대구역에 정차하는 KTX는 하루 평균 155편 정도로 같은 플랫폼에서 4~10분 간격을 두고 운영하고 있어 승객의 혼란과 교통 불편이 크다”며 “서대구역을 만들어 수서발 KTX 개통으로 증편되는 열차를 정차시키면 동대구역과의 이격거리 문제를 불식시키면서도 교통 불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대구역사가 건립되면 대구 서부권 지역 숙원사업인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에도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성호 서구청장은 “서대구역사가 건립되고 KTX가 정차하면 남·서부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은 물론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서대구역사 건립은 서대구복합환승터미널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3-10-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