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은 역사, 문화, 관광자원 등과 연계된 지역 유명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국내외 관광객이 시장을 많이 방문하게 해 지역의 쇼핑과 관광이 활성화되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이다.
부산에서는 그동안 매년 1개의 시장만 지원 대상으로 결정됐으나 지난해 2개 시장이 선정됐고 올해에도 2개 시장이 선정돼 3년간 시장별 각각 14억원(국비 7억원, 시비 7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계속지원사업 대상 시장에도 부평 깡통시장(2년 차)과 동래시장(2년 차)이 선정돼 각각 6억 4000만원(국비 3억 2000만원, 시비 3억 2000만원)의 사업비를, 남항시장(3년 차)도 3억 3000만원(국비 1억원, 시비 2억 3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서동시장은 1950~1960년대 철거민을 위한 정책이주지로 거미줄처럼 얽힌 좁은 골목에 전통시장이 형성돼 다른 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간직하고 있다. 부산진구 골드테마거리는 서울 다음으로 가장 큰 귀금속 시장으로 중국인 관광객 등 많은 외국인 쇼핑객이 방문해 물품을 구매하고 있어 인근에 위치한 서면 상권과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 문현금융단지 등과 연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는 특화시장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4-03-21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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