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소비 줄어… 41억어치 재고
경북 울릉도의 특산물 중 으뜸으로 치는 마른오징어가 남아돌고 있다.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도서 지역인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의 발길이 뜸해지면서 마른오징어 소비도 덩달아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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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인은 울릉도 관광객 감소 때문으로 분석됐다. 올 들어 이날 현재 관광객은 15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3만여명에 비해 35%(7만 7000명) 정도 줄었다. 이 때문에 울릉 지역 오징어 소상인과 어업인들이 자금난에 허덕일 뿐만 아니라 올해 출어 준비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오는 9월부터 시작될 올해 오징어 위판 가격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최수일 울릉군수는 이날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마른오징어 재고분을 정부 비축 물량으로 추가 수매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울릉군은 휴가철을 맞아 섬을 찾는 방문객 등을 대상으로 마른오징어 소비 촉진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다음달 6일부터 사흘간 울릉읍 저동리 일원에서 제14회 울릉도 오징어축제를 개최한다.
김경학 군 해양수산과장은 “울릉 지역 어민과 상인들이 마른오징어를 팔지 못해 도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면서 “무엇보다도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울릉도 오징어 연간 어획량은 2009년 5000t 이후 많이 감소하는 추세다. 2010년 2897t, 2011년 3585t, 2012년 1984t, 지난해 1774t이었다.
울릉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4-07-24 2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