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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비 줄이고 내실 있는 콘텐츠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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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시 민간 주도 ‘지리산 눈꽃축제’ 개최

전북 남원시가 민간 주도의 향토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러 예산을 절감하고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을 줬다.


전북 남원시가 민간이 주도하도록 지리산 눈꽃축제를 진행, 예산을 절감하며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축제 모습.
남원시 제공
지리산 국립공원을 낀 남원시는 겨울철에 눈이 많이 내리는 대표적인 다설지역이다. 시는 이 같은 천혜의 자연 여건을 활용해 2012년부터 가족단위 자연체험형 힐링 축제인 ‘지리산 눈꽃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시는 처음부터 이 축제를 타 지자체와 차별화되도록 기획했다. 전국에서 개최되는 2400여개의 크고 작은 축제가 부실한 콘텐츠, 홍보부족, 유사축제 남발 등으로 효과를 못 본다고 판단해서다.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우선 시는 관 주도가 아닌 민 주도로 축제의 본질을 바꿨다. 지역애향회와 이장연합회 등이 지역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했다.

주민들은 자원봉사에 나섰고 지역 예술인들은 눈 조각품 재능기부, 중장비 무상임대 및 개인 장비 사용으로 예산을 크게 절감했다. 지난해 절감된 축제예산은 4억 5000만원에 이른다.

특히 지역축제에서 가장 고비용 저효율 예산으로 지적돼 온 홍보비를 절감하는 데 주력했다. 지역 언론사들에 주는 홍보비를 편성하지 않는 대신 그 비용을 축제의 내실을 다지는 데 사용했다.

축제 초기, 인공제설기에 대한 시비지원이 조건부여서 시와 공급업체, 주민 간에 갈등도 빚었지만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강한 염원과 지속적인 설득으로 이 역시 극복했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2012년 제1회 축제 때 3만 6800여명이던 관광객이 올 제3회 축제에는 5만 81명으로 36% 늘었다. 게다가 지역 75개 업소의 매출도 13억 9700만원이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효자 역할을 했다.

지리산 눈꽃축제는 입소문을 타고 유명세가 더해져 지난해 한국관광공사가 국내 4대 눈꽃축제로 선정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 때문에 지리산 눈꽃축제는 차별화된 향토 축제로 자리매김했을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민간이 스스로 일궜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4-12-0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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