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투리땅 주차장 만들기 ‘주민들의 공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서구 주차난 해소 위해 본격 추진

놀고 있는 내 땅에 주차장을 만들어 이웃들의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를 돕고 돈도 벌 수 있는 길이 생겼다.

노현송(왼쪽) 강서구청장이 등촌동 원당근린공원에서 매주 토요일 열리는 까치나눔장터에서 주민들이 판매물로 내놓은 재활용 물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강서구 제공



강서구는 이달부터 주택 주변의 개인 소유 나대지, 공터 등 방치된 땅에 주차장을 조성하는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이 많은 강서구는 골목 주차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밤이면 골목골목 들어선 차들로 주차 전쟁이 벌어지기 일쑤다. 차댈 곳이 없는 주민들의 주차장 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구청에 빗발치지만 이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주차장을 새로 지을 부지도 비용도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는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사업’으로 지역 주차난 해결책에 나섰다. 구는 주차장 확보를 위한 공간적, 재정적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이달 동안 ‘자투리땅 주차장’ 사업에 참여할 주민들을 집중 모집한다.

토지 소유주가 주차장 설치를 신청하면 1면당 최대 200만원을 구에서 투자해 주차장을 만든다. 토지를 제공한 소유주는 일정 금액(1개월 4만원)의 주차장 수입금이나 재산세 비과세 혜택 중 선택에 따라 한 가지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토지주는 최소 1년 이상 주차장으로 공간을 제공하고 주차면도 2면 이상 확보해야 신청할 수 있다. 조성된 주차장은 지역 주민에게 거주자 우선 주차장으로 제공된다.

구는 신청된 토지의 주차장 조성 적합 유무를 살피고 토지주와 협약을 체결한 후 주차장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자투리땅 주차장이 주차난 해소는 물론 예산 절감, 도시 미관 개선 효과까지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주민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홍보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12-11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