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구 방문보건인력 10명 자치구 첫 무기계약직 전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만 55세 이하·2년 이상 근무자 대상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돼 너무 기쁩니다. 더욱 책임감을 갖고 어렵고 소외된 분들을 따뜻하게 간호하겠습니다.”

지난 2일 김성환(가운데) 노원구청장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방문간호사 10명이 노원구청에서 임용식을 한 뒤 임용장을 들어 보이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노원구 제공

노원구 보건소에서 방문간호사로 일하는 조한희(49·여)씨는 5일 “홀로 계신 노인들을 돌보는 일이 보람 있었지만 고용 문제 때문에 늘 마음 한구석이 불안했었다”면서 이번에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소감을 이렇게 전했다.

구는 취약계층 가구에 맞춤형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보건인력(기간제근로자) 10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 사례다. 전환 기준일 현재 방문보건서비스 제공 인력으로 2년 이상 계속 근무 중이며 만 55세 이하인 근무자 10명(간호사 9명, 치위생사 1명)이 대상이다.

구는 지난해 11월 19일 ‘통합 증진 방문보건인력’ 무기계약 전환 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지난 2년(2013~2014년 10월)간의 근무 성적을 종합 평가한 결과 기간제근로자 방문보건인력 10명을 적격자로 판정하고 근로계약을 체결했다. 구 관계자는 “이들은 무기계약직 정년이 보장되며 고용 안정성 확보에 따른 업무 효율 증대와 민원 서비스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구는 이번 조치를 통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방문보건인력을 19개 동 주민센터에 재배치해 담당 구역을 지정하고 취약계층의 질병 예방, 보건교육, 건강상담 등 다각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안전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전국적으로 방문간호사가 4600명 정도 된다. 최근 언론을 통해 보건소 간호사들이 계약이 해지돼 더 이상 지역의 취약계층을 돌볼 수 없게 됐다는 소식을 접해 안타까움이 컸다”면서 “앞으로도 상시 근로가 필요한 업무에 무기계약직 전환을 확대해 비정규직의 고용 안정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1-06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