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원순 -남경필 서울광장서 ‘불꽃 설전’ 펼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10~12일 ‘서울 정책박람회’

박원순(왼쪽) 서울시장과 남경필(오른쪽) 경기도지사가 다음달 11일 서울광장에서 정책 이슈를 놓고 논쟁을 벌인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새누리당을 대표하는 두 자치단체장이 어떤 주제로 얼마나 불꽃 튀는 설전을 벌일지 벌써 관심이 쏠린다. 박 시장과 남 지사가 참여하는 ‘토크콘서트’는 서울시가 마련한 ‘2015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의 하나다.

서울시는 다음달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광장 등 시청 주변과 비영리조직(NPO)지원센터, 서울혁신파크를 중심으로 시 전역에서 열리는 정책박람회 세부 계획을 26일 발표했다.

‘천만 시민의 이유 있는 수다’라는 주제로 총 74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012년부터 진행한 정책박람회가 그동안 정책 홍보 위주였다면 이번에는 시민이 정책 주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지향점이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행사 기간을 3일로 늘리고 장소를 시 전역으로 확대해 참여의 폭을 넓혀 ‘집단지성 정책 플랫폼’으로 삼고자 했다”면서 “오는 12월에는 포스트정책박람회를 열어 시민 참여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점검하는 시간도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총감독제도 처음 도입하고 하승창 씽크카페 대표를 총감독으로 선정했다. 하 대표는 시민사회에서 오래 활동했으며 박 시장과는 2011년 보궐선거에서 정책 자문 역할을 한 인연도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10일 오후 2~4시 서울광장에서는 ‘원순씨! 나 할 말 있어요’가 열린다. 시정에 참여하는 시민 150명이 모여 박 시장과 서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다. 11, 12일에는 서울광장에 시장실이 생긴다. 박 시장과 실·본부·국장 등이 시민들과 일대일로 대면해 정책 아이디어와 제안을 접수하고 상담한다. 홈페이지(seoulideaexpo2015.org)에서 오는 30일까지 상담 신청과 아이디어를 접수받는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 상담을 요청할 수도 있다.

또 당적과 지역(도봉, 서초)은 다르지만 이름이 같은 두 김용석 시의원이 효율적인 지방 분권 방안을 두고 토론할 예정이다. 정책공모대전과 대학생 토론, 이슈 토론회, 시민시장실, 돗자리 수다, 퀴즈 미션 등의 프로그램도 있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2015-08-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