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어르신 도시락 배달·장애인 안부 전화로 사각지대 개선
수유 제2동은 홀로 사는 어르신 258명의 안부를 1년에 4번 이상 확인한다. 활동이 어려운 어르신 8명에게 매일 도시락을 배달하고 말벗도 해드린다. 자살 위험군 10명은 매주 한 차례씩 찾는다. 또 147곳의 모자가구, 부자가구 32곳도 한우리 봉사단체와 함께 주 2회 이상 찾고 있다.
수유 제1동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운데 홀몸 어르신 150가구, 1인 중증장애인 11가구에 매달 안부 전화를 걸어 혹시 불편한 점은 없는지 확인한다. 또 홀몸 어르신이 사는 곳의 형광등을 가는 등 불편 사항은 공무원이 직접 나서서 해결했다.
삼양동은 통장과 이웃주민들의 제보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 447가구를 찾아 민간 복지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미아동을 비롯한 대부분의 동 주민센터는 홀몸 어르신, 중증장애인, 중증환자 등 외부활동을 못하고 집안에서만 보호를 받는 이들을 주 1회 이상 직접 찾아 안부를 묻고 있다.
강북구는 동별로 맞춤형 방문복지의 날을 지정하고, 우수한 사업을 벌이는 주민센터에는 사업비를 지원해 복지 사각지대에 빠지는 어려운 구민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 방문복지사업을 활발히 하는 복지업무 관련 공무원에게는 포상도 할 예정이다. 김호식 주민생활지원과장은 “홀로 사는 어르신이 쓸쓸히 돌아가시는 일이 없도록 방문복지 사업의 매뉴얼을 널리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09-0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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