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양시, 노는 철도 땅으로 ‘동서통합 남도 순례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남 광양시가 경전선 복선화 사업으로 발생하는 광양시권 31㎞의 철도 유휴 부지를 활용한 ‘동서통합 남도 순례길’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광양시는 문화와 예술이 융성하는 새로운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이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경전선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기 위해 민·관 행정협의회를 구성하고 ‘광양시 경전선 폐선부지 공원·녹지 문화공간 조성사업 기본계획’ 용역을 2013년 2월 완료했다.

광양읍 세풍리 동일터널~광양장례식장 2.7㎞ 구간을 자전거도로와 주제 꽃길로, 광양장례식장~유당공원 사거리 1.3㎞ 구간을 도립미술관과 연계한 ‘아름드리 예술거리’로 조성하기로 했다. 또 유당공원 사거리~목성지구 경계 0.9㎞를 공원으로, 목성지구 경계~사라실예술촌 1.6㎞를 예술경관터널과 치유 산책길로 만든다. 사라실예술촌~다압면 신원리 24.5㎞는 생태 녹지 관광길로 꾸민다.

시는 이 가운데 시범사업으로 광양읍 동일터널~현재교 3.97㎞의 구간 사업을 이달 중에 철도시설공단에 제안할 계획이다. 제안이 채택되면 오는 12월 ‘철도 유휴부지 활용협약’을 하고 내년부터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현재교~섬진철교 27.3㎞의 남은 구간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국·도비 확보와 민자 유치 등 다양한 재원조달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오태영 시 도시과장은 “순천에서 김해까지 176㎞의 동서통합 남도순례길 조성으로 영호남의 화합과 지역민의 휴식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광양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