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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특별시’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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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친구 맺은 시민에게 재난 메시지…직원 명함에 부서별 SNS 계정 명기

서울시가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시민들에게 재난 상황을 전파할 뿐 아니라 소상공인 홍보 등 다양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기로 했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의 ‘소셜특별시 서울’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과 SNS로 시민의 시정 참여와 민관 협력, 정보의 공유 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예컨대 앞으로 긴급 재난 상황과 이에 따른 차량통제 등을 시와 카톡 친구를 맺은 시민 35만여명에게 팝업 형태로 알린다. 이러한 메시지는 2, 3차 확산으로 많은 시민에게 전파될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또 ‘SNS 그룹채팅방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시 내부 행정체계에서 재난안전 대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지난해 상왕십리 전동차 추돌사고 등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면서 신속한 소통을 위해 관련 부서 관계자들이 채팅방에 참여하고 있는데 그동안 마땅한 가이드라인이 없이 이뤄졌다.

시 공문서나 직원 명함에는 기존의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와 함께 부서별 SNS 계정도 명기된다. 이와 함께 현재 115개 부서 150개 SNS 계정 가운데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계정은 통폐합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소상공인 및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소상공인의 모바일 쇼핑몰을 네이버 쇼핑과 연동해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고 네이버 등 민간 플랫폼과 공동으로 종로 주얼리 거리 등 서울의 상권을 홍보한다. 시는 즉시 실행 가능한 사업을 우선 시행하고 연차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황보연 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소셜미디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정을 알리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임을 연결하는 등 디지털 소통시대에 걸맞은 행정혁신의 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11-1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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