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반영… 일산~운정신도시 2027년 완공
새누리당 황진하(경기 파주을) 국회의원과 이재홍 파주시장은 4일 나란히 낸 보도자료에서 “두 철도의 연장과 문산~도라산역 간 전철화 사업이 2016년에서 2025년을 목표로 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됐다”고 밝혔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에서 2014년 4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한 연구용역으로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담은 중·장기 계획이다.
이재홍 시장은 “두 사업이 이번 계획에 반영됐다는 것은 대화역에서 운정신도시까지 철도를 연장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는 의미이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7년 완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GTX 파주연장은 일산 킨텍스에서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약 6㎞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포함된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은 대화역에서 운정신도시까지 약 7㎞를 연장하는 것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GTX A노선은 삼성~서울역~연신내~대곡~일산~파주로 이어지는 43.8㎞ 구간이며 총사업비 3조 9993억이 투입된다.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사업은 75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