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금사과’… 늦더위에 생육 나빠 가격 고공행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울릉도 이틀 간 300㎜ 폭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팔당서 수돗물 공급받는 인천, 서울시보다 3배 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의대 1곳·대학병원 2곳 세운다, 동·서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 브랜드 1만 7000건… ‘고장 알리기’ 적극 활용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상징물·농·특산물 브랜드 등 다양

‘살기 좋은 대전, 다이내믹 부산, 컬러풀 대구, 빛고을 광주….’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을 알리기 위한 브랜드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억에 남고 쉽게 떠올릴 수 있게 개발한 지자체 브랜드의 상표권 등록이 1만 7000건을 넘어서는 등 ‘지자체 브랜드 전성시대’라고 할 만하다.

21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5년 말 기준 지자체 브랜드는 1만 7154건으로 집계됐다. 상표가 1만 2340건으로 가장 많고 서비스표 3440건, 업무표장 1374건이다.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전남(2598건), 경북(2388건), 강원(2091건), 경기(1980건) 등의 상표 등록이 많았다. 기초단체에서는 경북 안동(391건), 전남 담양(381건), 순천(288건), 충북 제천(278건), 전남 장성(266건), 경남 하동(262건)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지자체 브랜드는 심벌이나 슬로건, 농·특산물 브랜드 등 형태가 다양하다. 한글과 영문을 혼용한 브랜드도 많다. 서울은 상상의 동물인 ‘해치(Haechi)’ 형상과 영문을, 부산은 진취성을 강조한 ‘Dynamic BUSAN’, 대구는 다채로움과 다양함을 추구하는 ‘Colorful DAEGU’로 표현했다.

최근에는 지자체 상표를 지역 특산물을 생산하는 기업이나 협동조합 등이 자신의 브랜드와 연계해서 사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지자체 홍보와 제품·서비스 판매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이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2-2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