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젠트리피케이션 NO! 손잡은 37개 지자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성동구 27일 포럼 개최

서울 성동구와 부산 중구, 인천 남구, 광주 광산구 등 37개 자치단체가 젠트리피케이션 문제 해결에 나서기로 했다.

성동구는 오는 2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와 지속 가능한 도시 재생’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고 관련 포럼을 연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임대료가 상승해 원주민이 쫓겨나는 현상을 말한다.

서울시에서는 성동구를 비롯해 종로구, 중구, 용산구, 광진구, 동대문구, 은평구 등 21개 자치구가 양해각서에 참여한다. 부산·대구·인천·강원·전남에서 각 1개 지자체, 광주·전북 2곳, 충남 3곳, 경기 4곳이 포함돼 있다. 지자체들은 지역공동체 상호 협력을 늘리고, 관련법의 제·개정을 촉구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날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와 지속 가능한 도시 재생’을 주제로 포럼도 연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먼저 ‘젠트리피케이션 과거, 현재, 그리고 대안’을 주제로 기조연설한다. 이어 젠트리피케이션의 진단과 평가, 둥지 내몰림 현상의 대안으로서 시민자산화 전략, 예술과 도시재생설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의견을 나눈다.

정 구청장은 “젠트리피케이션은 전국 모든 도시가 겪는 문제”라면서 “MOU를 맺은 지자체와 연대를 통해 공동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5-2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