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어떻게든 해보자!] ‘여성 화장실 안전’…휴대전화 흔들면 ☎ 112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대문, 18곳에 비콘 설치…변기 옆 비상벨도 함께 운영

서울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이 발생하면서 공중화장실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서대문구가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묘수 찾기에 나섰다.

서울 서대문구는 공중화장실의 안전망 강화를 위해 지역의 18개 모든 공중화장실에 ‘비콘’(beacon) 장치와 비상벨을 설치한다고 31일 밝혔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런 장치로 공중화장실의 안전이 완벽하게 보장된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자치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조치는 모두 찾아보고 있다”면서 “여성들이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콘은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근거리 무선 통신장치로 설치된 곳의 반경 25m 이내에서 스마트폰을 흔들면 경찰서와 미리 입력해둔 보호자 휴대전화로 위치정보가 전송되는 장치다. 구 관계자는 “서비스 이용을 위해선 스마트폰에 ‘경찰안심신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112 안심신고 설정 후 보호자 연락처를 입력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비상벨은 변기가 설치된 화장실 내에 각각 설치한다. 현재 6곳에는 이미 비상벨이 설치됐고, 나머지 12곳에 추가로 설치된다. 위급한 상황 발생 시 비상벨을 누르면 부저 기능이 있는 외부 수신기와 비상등이 작동해 구조 신호를 보낸다.

사고 위험요인으로 지적됐던 남녀 공용화장실도 줄여 나간다. 구는 현재 53곳인 남녀 분리 민간 개방화장실을 70곳으로 확대 지정 운영한다. 분리형 화장실이 있는 건물에는 화장지, 비누, 종이타월 등도 지원한다. 문 구청장은 “공중화장실은 주민 모두가 이용하는 시설로, 안전성과 편의성을 더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6-0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