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동작구, “결혼 이민자 정착을 도와줍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동작구에는 2269세대의 다문화 가정이 산다. 이들 결혼 이주민 중에는 비교적 무난하게 한국 생활에 적응하는 이들도 있지만, 언어나 문화적 차이 탓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는 이들도 많다. 동작구가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도움을 주고 나섰다.

20일 동작구에 따르면 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는 한국어 교육 등 다문화 가족의 원만한 생활을 돕고자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다문화 가족 멘토링 사업이 주목할 만하다. 결혼 이주 여성 등에게 한국 생활 적응을 도울 멘토를 한 명씩 붙여줘 가족 간 생활법이나 지역 사회의 도움받는 법 등을 알려준다.

또 방문교육서비스를 통해 방문지도사가 다문화 가정을 직접 찾아 한국어를 가르쳐주고 자녀와 잘 지내는 법 등에 대한 교육도 진행한다. 입국한 지 5년이 안 된 결혼 이민자와 만 24세 미만 다문화 가족이라면 간단한 생활언어를 익히는 단기 한국어교육을 받아봐도 좋다. 한국에 막 건너와 전혀 의사소통이 안 되는 상태인 이민자를 위해서는 통·번역도 지원한다.

구는 다문화 가족 자녀(만 4세~만 12세 미만)를 대상으로 지역 대학생을 멘토로 붙여주는 ‘해피 메이트’ 사업도 벌인다. 대학생들은 아이들의 학습과 정서 발달 등을 직접 챙긴다.


다문화 가정 구성원의 취업을 돕고자 교육과 훈련도 들어볼 만하다.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이력서 작성과 면접준비 등 취업 역량을 키워주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구의 다문화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구 보육여성과(02-820-9716)로 연락하면 된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