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국가상징공간’ 엇갈린 민심… 찬성 49.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애물단지였던 ‘창원문화복합타운’… 청년 잡을 보물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2028년 국제 정원박람회 울산서 열린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남시, 1373억 규모 3차 추경안 편성해 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영등포구, 자체 감사활동평가 ‘최고등급’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이 지난달 24일 구청 집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채 구청장 뒤쪽으로 구청 공무원들이 청장에게 바라는 점을 담은 포스트잇이 잔뜩 붙어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서울 영등포구가 최근 감사원에서 실시한 2018년 자체감사활동 감사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자체감사활동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적용대상기관의 자체감사활동을 심사해 자체감사의 개선·발전을 유도하고 국가 전체의 감사역량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시행된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총 213개 기관을 대상으로 감사조직 및 인력운영, 감사활동, 감사성과, 사후관리 등 4개 분야 27개 심사지표를 기준으로 이뤄졌다. A등급 15%, B등급 35%, C등급 45%, D등급 5%로 등급을 분류했다.

영등포구는 인구 30만 명 이상 전국 40개 기초자치단체 그룹에서 지난해보다 한 등급 상승한 A등급(최고등급)을 받았다. 구 자체의 감사에 대한 독립성·전문성·공정성 등을 인정받은 것이다.

구는 지난 2016년부터 감사·조사분야 전문관을 운영해 자체 감사기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했다. 또 감사계획·감사시행·사후관리까지 체계적인 감사시스템을 구축하고, 외부 민간 전문가의 감사 참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투명성과 공정성 향상에도 주력해 왔다. 특히 자체감사활동 업무 매뉴얼 제작·활용, 감사만족도 조사, 적극 행정 면책제도 자체 기준 운영, 안전·채용 등 주요사업의 예방적 일상 감사 강화 등 내실 있고 실질적인 자체 감사를 해왔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전 직원의 노력으로 이번 감사원 평가에서 최고등급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감사행정을 통해 ‘청렴 영등포’ 구현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